100% 실제 후기
70년 업력의 아주약품이
거점오피스를 선택한 이유


거점오피스는 국내 1위 오피스 브랜드
패스트파이브의 노하우를 담은
기업형 워크 라운지 솔루션입니다.
오피스 근무의 장점은 살리고
재택근무의 단점은 보완할 수 있으며,
직접 구축 대비 초기 비용을
약 90% 절감할 수 있습니다.
거점오피스를 도입한 기업들의
생생한 이용 후기를 확인해 보세요.
‘업력이 긴 회사는 근무 문화가 딱딱할 것이다?’라는 편견을 완전히 깨뜨린 기업이 있습니다. 70년이 넘는 업력을 가지고 있지만, 1년 차 스타트업보다 더 유연한 근무 문화를 도입한 아주약품이 그 주인공인데요. 아주약품의 스마트 워크 제도를 책임지는 인사팀 정시영 팀장님을 만나 거점오피스 도입 후기를 들었습니다.
거점오피스를 경험한 직원분들은
업무 효율과 몰입도가
높아졌다고 많이 이야기해 주세요.
일하는 장소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
만족도가 크다고 합니다.


유연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
거점오피스를 시작했습니다
- Q. 아주약품을 소개해 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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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아주약품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, 수탁 생산과 메디컬 디바이스,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판매 등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제약회사입니다. 1953년에 설립되어 70년이 넘는 업력을 가지고 있지만,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어요.
- Q. 7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아주약품이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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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‘임직원분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더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’하는 고민 끝에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됐어요.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우선 출퇴근 하는데 쓰는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어야 하고, 혼자서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니까요. 임직원분들이 만족스럽게 일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거점오피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.
그래서 처음에는 직접 사무실을 구축하려고 빌딩 매입도 알아보고, 사무실 매물도 찾아보고 했는데요. 서울에 사무실을 하나 낸다고 하더라도, 결국 그 사무실 중심으로 이동이 제한되는 건 별반 다르지 않더라고요. 사옥처럼 많은 인원이 매일 출근하는 것도 아닌데 자체 공간을 구축하는 건 비효율적이기도 했고요. 그래서 여러 지역의 업무 공간을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.


- Q. 거점오피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여러 기업 중 패스트파이브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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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패스트파이브 후기가 많이 보이더라고요. 여러 후기를 꼼꼼하게 읽고 패파에 연락을 했던 첫 번째 이유는 규모였습니다. 이용할 수 있는 지점 수가 가장 많은 데다, 서울은 물론 경기권 지점도 많았거든요. 거주지에 관계 없이 모든 직원들이 편하게 출퇴근하는 근무 환경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파트너라고 판단했습니다.
두 번째는 입지와 시설입니다. 계약 전 담당 매니저님과 함께 패스트파이브 서울역점에 가봤는데요. 생각했던 것보다 지하철역과 가깝고 시설도 쾌적하더라고요. 무엇보다 일하기에 참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서울역점뿐만 아니라 모든 지점의 입지와 시설이 훌륭하다는 점도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를 선택한 이유라고 할 수 있죠.
거점오피스와 핏이 궁금하다면?
파일럿 체험을 해보세요!
- Q. 전사 도입 전 한 달 정도 테스트 기간을 가졌다고 들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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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아무래도 거점오피스 이용 대상 인원 120여 명이 사용하는 제도를 도입하다 보니 회사에 잘 맞을지 궁금했는데요. 담당 매니저님께서 일정 기간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제안해 주셔서 충분히 테스트를 해볼 수 있었어요. 임직원 10분을 선발해 한 달간 시범 운영을 진행했습니다. 거점오피스를 쓰면 어떤 점들이 좋은지, 우리가 거점오피스를 더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이 필요한지, 월 이용량은 얼마나 될 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죠. 우리 회사와 거점오피스가 잘 맞을지 고민되는 인사 총무 담당자분들이라면 우선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파일럿 체험을 해보시는 걸 추천하고 싶어요.


- Q. 정식 도입 후 이용 현황이 궁금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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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임원분들을 포함해 120여 분이 월 700~800회 정도 이용하고 있습니다. 미팅 장소, 외근지에 따라 그때그때 다른 지점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고, 매일 집 가까운 지점으로 출근하시는 분들도 있어요. 직군별로는 개발, 마케팅, 영업관리 직군의 이용이 특히 많은 편인데요. 앞으로 모든 직군이 거점오피스를 더 자주 사용할 예정이라 이용량은 점점 더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- Q. 거점오피스를 경험한 직원분들의 피드백은 어땠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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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업무 효율과 몰입도가 높아졌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.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근무하게 되면 의도치 않게 집중이 흐트러지는 상황이 생기곤 하잖아요. 거점오피스 제도를 도입한 이후 몰입해서 일하는 시간이 늘었다고 합니다. 회의도 꼭 필요한 경우에만 진행하게 됐고요. 일하는 장소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만족도가 크다고 합니다. 집에서 걸어서, 혹은 지하철 한두 정거장 만에 갈 수 있는 지점에서 일할 수도, 업무 미팅 또는 퇴근 후 개인적인 약속 장소와 가까운 지점으로 출근할 수도 있으니까요.
거점오피스를 도입하기 전에는 관리자 직급의 우려가 있었던 게 사실이에요. ‘눈에 보이지 않는데 매니징이 가능할까’하고 말이죠. 하지만 직접 거점오피스에서 근무해 보시고는 환경에 따라 업무 몰입도가 다르다는 사실에 바로 수긍하셨어요. 거점오피스 도입 이후 어디서 일하든 성과가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전사적으로 경험하고 공감하게 된 것 같습니다.


- Q. 팀장님이 직접 거점오피스에서 근무하셨을 때는 어떠셨는지 궁금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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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파일럿 운영 당시 여러 지점을 방문해서 일했는데요. 영등포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. 인테리어도 화사하고 전망도 좋았거든요. 또 거점오피스에서는 저희 회사 분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회사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되잖아요. 새로운 환경과 사람들이 주는 활력, 다양하게 일하는 방식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.
- Q. 스마트 워크 제도의 일환으로 패파 거점오피스 도입과 함께 직접 사무실 두 곳을 더 구축하셨다고 들었습니다. 직접 사무실을 구축하는 것과 패파가 만든 거점오피스를 쓰는 것, 어떻게 다른가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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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. 제가 총무 업무도 겸하고 있어서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, 리소스 측면에서 완전히 차원이 다릅니다. 직접 사무실을 구축할 때는 매물을 찾는 것부터 인테리어, 가구, 보안, 네트워크 등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아보고 세팅했거든요. 준비하는데만도 리소스가 정말 많이 들었는데, 사무실 오픈 후 유지 관리에도 계속 신경을 써야 하죠. 패스트파이브 거점오피스는 담당자가 신경쓸 게 하나도 없어서 참 고맙습니다.
우리 회사에도 유연한 근무 문화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거점오피스로 시작해 보세요. 최소한의 리소스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을 테니까요! 전담 매니저가 상황과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거점오피스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.